스마트폰 게임 소개
Moblie 게임은 스마트 기기 및 태블릿과 같은 Moblie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퍼즐, 액션, 캐주얼, 전략, 시뮬레이션, 롤플레잉(RPG)과 같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있으며, 혼자서 즐기거나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Moblie 게임은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서 무료 또는 유료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 세계의 게이머들이 즐겨하는 모바일 게임 장르와 스마트폰 기기의 종류를 살펴보고, 그들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스마트폰 게임에 무엇이 있는지 장르별 순위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산업 매출 규모
스마트폰 게임은 마켓은 글로벌적으로 큰 마켓을 형성하고 있으며, 매일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들이 휴대폰으로 게임을 즐깁니다. 2021년 기준으로 글로벌 Moblie 게임 산업의 매출 규모는 약 900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더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이 보급될수록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는 사람과 산업은 발전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아시아 지역은 모바일 게임 세계 시장 점유율의 약 50%를 차지하는 상당히 큰 산업입니다. 한국, 중국, 일본, 대만 4개의 국가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고, 미국을 포함한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시장 규모가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초창기에는 편의성과 휴대성을 장점으로 간단한 캐주얼과 퍼즐 장르의 게임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성능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Live 전략 게임과 다수가 동시에 플레이하는 MMORPG 장르까지 매력있는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주요 국가의 스마트폰 게임 마켓 규모와 OS 별 점유율은 게임 플랫폼에 대한 점유율, 신규 게임 출시 상황, 경제 여건 등 다채로운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은 약 99억 달러의 매출 규모로 구글 Android 및 애플 iOS 기기가 모두 인기가 있습니다. 한국은 약 65억 달러의 시장 규모로 안드로이드 기기가 더 많이 이용되는 반면, 일본은 아이폰의 인기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국은 Moblie 게임의 최대 시장으로 마켓 규모는 428억 달러에 달하며 오픈소스 기반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유저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대만은 약 16억 달러로 마켓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Google 안드로이드와 Apple iOS 기기의 이용 점유율이이 비슷해 게임의 성공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마켓입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보자면, 미국의 경우, 99억 달러의 마켓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Google Play’의 안드로이드가 51%, IOSrk 4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428억 달러의 산업 규모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중에, 안드로이드 78%, IOS 2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134억 달러의 산업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Android가 59%, IOS는 41%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65달러의 매출 규모 중에, 74%가 Android, 26%가 IOS 순서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의 Moblie 게임 국가별 순위
스마트폰 게임 유저들이 즐겨하는 장르별 순위는 국가별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미국 유저들은 퍼즐 게임을 가장 좋아하며, 액션과 캐주얼 게임이 그 뒤를 따릅니다. 한국에서는 RPG 게임이 가장 인기있는 장르이며 액션, 퍼즐 게임이 그 다음으로 인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게임 강국인 일본에서는 RPG 게임이 인기 있고, 액션 및 퍼즐 게임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중국 유저들은 RPG 장르의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캐주얼과 퍼즐 게임도 선호합니다. 대만에서도 RPG 게임을 가장 많은 유저들이 즐겨 하고 있고, 그다음으로 캐주얼과 액션 게임도 좋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테이터를 기준으로 살펴 보면, 이러한 게임 장르별 선호도는은 신규 인기 게임의 출시 여부와 월드컵 또는 올림픽 등과 같은 글로벌적인 이벤트, 그리고 게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복합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Google Play’와 애플의 앱스토어와 같은 다운로드 환경에도 매우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에서는 퍼즐, 액션, 캐주얼 등의 게임이 인기가 많은 반면, 중국에서는 RPG, 캐쥬얼, 퍼즐 등의 순서로 애호도가 나타났습니다. 일본의 경우, RPG 게임이 전체 산업의 41%로 가장 많은 인기를 보이고 있으며, 액션과 퍼즐이 그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33%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RPG게임과 액션 및 퍼즐, 캐쥬얼 게임 순서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 인기 모바일 게임 추천
전 세계 사람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스마트폰 게임 중에서 퍼즐, 액션, 캐주얼, 전략, 시뮬레이션, RPG 장르별로 몇 개를 추천해 드리니, 해당 장르에 관심이 있고 선호한다면 한 번씩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퍼즐 게임을 선호한다면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또는 더 룸(The Room)을 추천합니다. 타격감 넘치는 액션 게임을 즐겨한다면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또는 섀도우건 레전드(Shadowgun Legends)가 좋은 선택이며, 훌륭한 선택입니다. 캔디크러쉬사가(Candy Crush Saga) 또는 앵그리버드(Angry Birds)는 쉽고 가벼운 게임을 원하는 게이머에게 좋습니다. 전략 게임에 관심이 있다면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과 라이즈 오브 킹덤즈(Rise of Kingdoms)를 추천하며, RPG 게임을 선호한다면 원신(Genshin Impact) 또는 파이널 판타지(Final Fantasy XV: A New Empire)를 플레이해보길 추천합니다.
1. 퍼즐 게임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더 룸(The Room)
브레인 잇 온! (Brain It On!)
컷 더 로프 (Cut the Rope)
2048년(2048)
2. 액션 Game
섀도우건 레전드(Shadowgun Legends)
콜 오브 듀티 : Moblie(Call of Duty: Mobile)
배틀그라운드-Moblie(Ballte Ground Mobile)
가레나 프리 파이어(Garena Free Fire)
모바일 레전드 : 뱅뱅(Mobile Legends: Bang Bang)
3. 캐주얼 Game
캔디크러쉬사가(Candy Crush Saga)
앵그리버드(Angry Birds)
후르츠 닌자(Fruit Ninja)
서브웨이 서퍼스(Subway Surfers)
알토의 모험(Alto’s Adventure)
4. 전략 Game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
라이즈 오브 킹덤즈(Rise of Kingdoms)
문명 VI(Civilization VI)
식물 대 좀비(Plants vs. Zombies)
파이어 엠블렘 히어로즈(Fire Emblem Heroes)
5. 시뮬레이션 Game
심즈 Moblie(The Sims Mobil)
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롤러코스터 타이쿤 터치(RollerCoaster Tycoon Touch)
타운십(Township)
심시티 빌드잇(SimCity BuildIt)
6. 롤플레잉(RPG) 게임
원신 (Genshin Impact)
리니지2: 레볼루션(Lineage 2: Revolution)
파이널 판타지 XV: 새로운 제국(Final Fantasy XV: A New Empire)
서머너즈 워(Summoners War)
드래곤네스트M (Dragon Nest M)
기타 앱 플레이어 추천
앱 플레이어는 컴퓨터에서 Android 기반의 게임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Google Play’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앺 플레이어란,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이용해서 게임의 성능을 상승시킬 수 있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활용해 정밀한 컨트롤을 할 수 있으며, 큰 화면을 통해 보다 박진감 넘치게 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앱 플레이어로는 블루스택(BlueStacks), 녹스 앱플레이어(NoxPlayer), LD플레이어(LDPlayer), 미뮤 앱플레이어(memu)가 있습니다.
블루스택은 가장 인기 있는 app 플레이어 중 하나로 많은 app과 게임에 대한 호환성이 좋으나, 컴퓨터의 리소스를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녹스 에플리케이션 플레이어는 키보드와 컨트롤러를 지원하고 다중 인스턴스 공급과 쉬운 파일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특성입니다. 블루스택과 녹스 에플리케이션 플레이어에 비해 출시가 늦었던 LD플레이어는 GPU 가속, 프레인 속도 향상 등 게임의 성능 향상에 중점을 둔 에플리케이션 플레이어로 인기를 얻었다. 미뮤 에플리케이션 플레이어는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키보드 및 컨트롤러 지원하고 다중 인스턴스를 제공하면서도 가벼운 것이 장점입니다. 에플리케이션 플레이어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컴퓨터에 가장 잘 맞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